* 대사와 움직임
- 대사와 움직임이 일치해야 자연스럽다.
- 대사가 없어도 감정은 연결되므로 감정 표현을 유지 시켜야 한다.
- 상대방이 대사를 하고 있는 동안에는 상대 연기자의 감정(느낌)을 갖는다. .
- 상대방이 대사를 하는 동안에 필요 없는 움직임이 있어서는안된다. .
- 대사와 움직임에는 사이(휴지, 간격, 틈)가 있다. 즉 쉼표와 마침표를 말한다.
이 쉼표와 마침표가 있는 사이에서는 대사 전 후의 감정 표현이나 움직임을 보여줘야 한다.
- 대사와 대사 사이, 움직임과 움직임과의 사이를 충분히 활용하여야 좋은 연기를 보여 줄 수가 있다. .
- 상대방에게 할 말을 생각하느라고 사이를 만들 수도 있고,상대방의 말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한 사이도 있다.
- 관객이 웃을 때는 웃음이 끝날때까지 기다리는사이도 있다.
즉 관객이나 시청 자가 생각할 수 있도록 사이를 두는 경우도 있다.
* 얼굴의 감정표현 훈련
연기자의 감정 표현을 풍부한 얼굴표정으로 보여 주어야 한다.
특히 동양인들은 자기 자신의 감정을 밖으로 분출하기 보다는 안으로 누르는 경향이 보편적이므로,특히 연기자가 될 사람이라면 표정연구가 필요하다.
- 거울을 보면서 희, 로, 애, 락의 감정 표정을 훈련을 한다.
- 발성과 발음 훈련시 얼굴의 근육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마음껏 표현한다.
- 여러가지 웃음소리를 만들어 웃으면서 웃는 모습과 함께 표정을 풍부하게 한다. .
- 대사 훈련시 풍부한 얼굴 표현을 연출하면서 한다. .
- 우는 모습, 화가 난 모습, 고민하는 모습 등 풍부한 표정연습을 한다.
* 기초훈련 1
a. 호탕하게 마음껏 웃어보자.
b. 소리없이 웃는다. .방긋이 웃는다.
c. 슬픔의 웃음
d. 미친사람의 웃음소리 표현
e. 악마의 웃음소리 표현 .
f. 울다가 웃어보자.
g. 어머니의 죽음앞에서...
h. 찰리채플린의 연기 표정을 관찰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