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론에 의하면 가장 좋은 연기는 광기과 절제가 종합되는 것이다.
일상적인 언어를 뚫고 해방된 감정의 엑스터시 상태에 이르는 것, 또 한편으로는 해방된 감정을 절제시키고 통제하는 또다른 의식이 존재하게 하는 것이 연기이다.
훌륭한 배우는 무대 위에서 광기를 쏟아내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동작과 관객의 반응, 극의 흐름에 대한 자신의 행동변화를 통제하는 다른 의식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연기의 이중성이다.
광기와 절제를 동시에 가질 수 있는 비결은 호흡이다.
호흡을 지니고 있으면 그 저장된 호흡만큼 변화와 말을 통제하는 기재가 생긴다.
기재를 통해서 동작은 좀더 자유롭고 강력해진다.
자신의 호흡에 의해 마음대로 통제되는 것이다.
그래서 호흡은 연기에 있어서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호흡은 연기자의 광기와 절제를 담당한다.
<이윤택의 연기훈련> 중에서....